"혼자만 잘 살지 마세요"…서울대 졸업식에 퍼진 축사

입력 2023-08-29 19:16   수정 2023-08-29 23:23


"제가 평생토록 관찰한 자연에도 손잡지 않고 살아남은 생명은 없더군요. 서울대 졸업생으로서 혼자만 잘 살지 말고 모두 함께 잘 사는 세상을 이끌어 주십시오."

진화생물학자인 최재천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는 29일 오전 모교인 서울대학교 제77회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축사를 맡은 최 교수가 졸업생들에게 강조한 건 양심과 공정이었다.


그는 "공정은 가진 자의 잣대로 재는 게 아니다. 가진 자들은 별생각 없이 키 차이가 나는 사람들에게 똑같은 의자를 나눠주고 공정하다고 말하지만 그건 그저 공평에 지나지 않는다"며 "키가 작은 이들에게는 더 높은 의자를 제공해야 비로소 이 세상이 공정하고 따뜻해진다"고 말했다.

이어 "공평이 양심을 만나면 비로소 공정이 된다. 양심이 공평을 공정으로 승화시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교수는 "서울대인이라면 '치졸한 공평'이 아니라 '고결한 공정'을 추구해야 한다"며 "여러분이 만들어 갈 새로운 세상에서는 무감각하고 모르는 척 밀어붙이는 '불공정한 공평'이 아니라 '속 깊고 따뜻한 공정'이 우리 사회의 표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주변은 온통 허덕이는데 혼자 다 거머쥐면 과연 행복할까요"라고 반문하며 "오로지 정도만을 걷는, 공정하고 따뜻한 리더가 되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최 교수는 서울대 동물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에서 생태학 석사 학위를, 하버드대에서 생물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1994년 귀국해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로 재직하다 2006년부터는 이화여대 석좌교수로 활동 중이다.

그는 "미래학자들의 예측에 따르면 여러분은 직업을 대여섯 번 갈아타며 살 것"이라며 "서울대 졸업장이 두 번째, 세 번째 직장을 얻을 때도 막강한 힘을 발휘할 것으로 생각하지 말라. 쉼 없이 배우고 또 배워야 한다"고 겸허한 자세로 평생 공부하라고 조언했다.

유홍림 서울대 총장은 졸업생들을 향해 "두려움은 마음 한쪽에 접어두고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 일을 공동체와 협력해 이뤄내길 바란다"며 "우리나라와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공동체를 위해 새로운 도전과 혁신의 노력을 계속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서울대 학위 수여식에서는 학사 978명, 석사 1200명, 박사 656명 등 총 2834명이 학위를 받았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